갈아먹는 머신러닝

갈아먹는 자격증 [1] Tensorflow Certificate 취득 안내 및 후기 본문

갈아먹는 자격증

갈아먹는 자격증 [1] Tensorflow Certificate 취득 안내 및 후기

형준킴 염창동형준킴 2020. 4. 8. 12:37

들어가며

Tensorflow Certificate

Tensorflow Certificate란 구글에서 직접 인증하는 일종의 텐서플로우 자격증입니다. 5시간 동안 기초 선형 회귀, 이미지 분류, 텍스트 분류, 시계열 분류 등 다섯 종류의 모델을 구현하면 되는 시험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가이드와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tensorflow.org/site-assets/downloads/marketing/cert/TF_Certificate_Candidate_Handbook.pdf)

 

싸이버 강의 덕분에 시간적 여유가 생겨서 한번 도전해 보았습니다. 저는 해당 시험 준비용으로 구글이 만들어놓은 코세라 강의를 먼저 수강하고 시험에 응시하였습니다. 합격 여부는 아래와 같이 이메일로 알려주며, 취득까지 4일 정도 걸렸습니다.

자격증 취득과 관련해서 제 소감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시험 범위가 정해져 있다. 심지어 구글이 준비하라고 만들어 놓은 강의가 있다.

2. 강의를 모두 수강하는데 그다지 많은 시간이 들지 않는다. 꽤나 유익하다.

3. 시험은 강의의 범위를 벗어나지 않으며, 쉬운 편이지만 강의를 듣지 않은 사람에겐 어려울 수 있다.

    특히 컷트 라인이 90점이므로 강의를 듣는 것을 적극 권장한다.

4. 쓸모가 있을 지 모르겠으나, 텐서플로우 2.0 기초를 다지기엔 좋다고 생각한다.

5. 운전 면허 이후 처음으로 자격증이란 걸 따보았는데 생각보다 성취감이 있다. 단기 목표로 삼기에 괜찮다.

 

그러면 시험에 대한 자세한 내용와 준비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Tensorflow Certificate

시험 소개 가이드 북을 살펴보시면 tensorflow 2.x을 사용하여 무려 다섯 개의 모델을 다섯 시간 안에 구현해야한다고 겁을 줍니다. 심지어 분야도 이미지, nlp, 시계열 등 다양합니다. 아마도 이미지, 자연어, 시계열 중 하나의 분야에 익숙하고 나머지 분야는 다소 생소하신 분들이 계실 것 같은데, 전혀 걱정할 것이 없습니다! 시험은 쉽고, 준비 과정도 구글이 잘 마련해 주었습니다.

Tensorflow in Practice

시험 범위만 살펴보면 준비해야할 것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구글이 친절하게도 이를 모두 준비할 수 있는 강의를 만들어 놓았습니다.

https://www.coursera.org/specializations/tensorflow-in-practice

 

TensorFlow in Practice | Coursera

Learn TensorFlow in Practice from deeplearning.ai. Discover the tools software developers use to build scalable AI-powered algorithms in TensorFlow, a popular open-source machine learning framework. In this four-course Specialization, you’ll ...

www.coursera.org

 

해당 강의는 구글 브레인의 Laurence Moroney가 진행하며 우리에게 익숙한 엔드류 응 교수님도 중간 중간에 등장하십니다 ㅎㅎ. 강의 내용은 텐서 플로우 기초 사용법, 이미지 분류, 자연어 처리, 시계열 분석에 맞춰서 실제 텐서플로우 코드로 스텝 바이 스텝 구현을 해나가는 것입니다. 이론 부분은 엔드류 응 교수님 강의를 들어보라고 하고 스킵 하시며, tensorflow 2.0으로 모델을 구현하는 것이 주된 내용입니다.

 

로렌스와 엔드류
강의 구성

강의 자체는 그다지 길지 않고, 텐서플로우를 이용한 모델 구현을 아주 자세히 설명해줍니다. 텐서플로우 2.0을 익히고 싶으시거나, 머신러닝에 처음 입문하시는 분들에게도 꽤나 유익할 것 같습니다. 시험은 이 강의에서 다룬 내용의 범위를 벗어나지 않습니다. 해당 강의를 충실히 들었다면 쉽게 통과하실 수 있습니다.

마치며

처음 겁먹었던 것에 비하여 준비 과정과 취득 과정이 쉬워서 살짝 맥이 빠지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강의를 통해서 텐서플로우 2.0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고, 잘 접해보지 못했던 nlp나 시계열 분석에 대한 개념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자격증 자체를 목적으로 하지 않고, 단기 목표를 잡고 텐서플로우를 공부해보고 싶다! 라는 마음으로 시도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