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08

(5)
갈아먹는 go [3] struct와 class는 무엇이 다른가? 들어가며 go 언어에서는 class가 없습니다만 oop 스타일로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습니다. go의 struct는 참 다재다능해서 메서드도 붙일 수 있고, embedding으로 상속도 흉내낼 수 있고, 인터페이스도 구현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go는 class도 없으면서 object oriented language일까요? 이에 대해서 go 공식 도큐먼트[1]에는 다음과 같이 나와있습니다. go는 object oriented language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고 하네요. 핵심은 struct를 이용해서 oop 스타일로 코딩을 할 수는 있지만 결정적으로 object type 간에 위계 관계가 없다고 합니다. 때문에 subclassing과 같은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이 부분이 저도 많이..
갈아먹는 go [2] 제어문 사용하기 들어가며 go에서 조건문, 반복문, break, continue 등의 기본적인 사용 방법은 다른 언어들과 유사합니다. 그러나 go에서만 제공하는 편리한 기능들이 숨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go의 각종 제어문들의 기본적인 사용 방법과 기능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모든 소스코드는 다음 레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s://github.com/yeomko22/go_basics/tree/master/ch2_flow_control yeomko22/go_basics go basic sample codes for practice. Contribute to yeomko22/go_basics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if 조건문 ..
갈아먹는 go [1] array와 slice 들어가며 개인적으로 go 프로그래밍 언어를 좋아합니다. 간결한 문법과 강력한 성능, goroutine과 channel을 통해서 동시성 프로그램을 손쉽게 구현할 수 있는 점이 매력적이었습니다. 하지만 go의 고급 패턴에만 관심이 있었지, 정작 기본기가 부족하여 인터뷰에서 간단한 질문도 제대로 답변하지 못했습니다. 부족한 기본기를 다시 채워넣기 위해서 꼼꼼하게 기본 개념들을 다지겠습니다. 가장 먼저 살펴볼 개념은 array와 slice입니다. 개념서부터 실제 인터뷰에서 나올 법한 질문들을 풀어보는 방식으로 진행하겠습니다. go 인터뷰를 준비하는 분들께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모든 소스코드는 다음 레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s://github.com/yeomko22/go_basics/tree/mas..
갈아먹는 자격증 [3] CKAD 취득 후기 및 팁 들어가며 CKAD(Certified Kubernetes Application Developer) 자격증은 쿠버네티스를 운영하는 CNCF가 직접 인증하는 쿠버네티스 자격 시험입니다. CKA를 공부한 김에 마저 따버리자는 마음에서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시험을 치기 전에 Udemy 강의를 통해서 CKAD 연습문제를 풀어봤습니다. 사실 CKA와 CKAD는 겹치는 부분이 매우 많아서 특별하게 더 공부한 내용이 적었습니다. CKA와 CKAD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뒤에서 설명하겠습니다. 66% 이상 점수를 획득해야하 취득이 가능하며, 저는 91%로 합격했습니다. 제가 참고한 강의는 아래에 첨부하였으며, 응시한 뒤에는 환불했습니다. (CKA와 겹치는 부분이 너무 많아서 소장하고 있을 이유가 없었습니다.) https..
갈아먹는 자격증 [2] CKA 취득 후기 및 팁 들어가며 CKA(Certified Kubernetes Administrator) 자격증은 쿠버네티스를 운영하는 CNCF가 직접 인증하는 쿠버네티스 자격 시험입니다. 쿠버네티스의 기본적은 오브젝트를 생성하는 방법서부터 트러블 슈팅, 클러스터 구성 등을 평가합니다. 쿠버네티스에 대해서 더 깊이 이해하고 숙련도를 쌓고 싶어서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자격증 시험을 준비하기 위해서 Udemy 강의를 먼저 듣고 시험에 응시했습니다. 시험은 치고 나서 36시간 안에 결과를 이메일로 알려줍니다. 74% 이상 점수를 획득해야만 취득이 가능하며 저는 90%로 합격했습니다. 취득까지는 열흘 정도 걸렸습니다. 준비 과정에서 다른 분들이 올려주신 후기가 많은 도움이 되었는데요, 그 중에서도 아래 포스팅이 좋았습니다. ht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