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07

(3)
갈아먹는 5G [3] Mobile Edge Computing 백서 후반부 들어가며 지난 포스팅에서 MEC의 개념, 필요성, 특징, 적용 분야에 대해서 다뤄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MEC가 어떻게 운영될 수 있고, 어떤 아키텍쳐를 기반으로 하는지를 들여다보겠습니다. 모바일 네트워크 구조 본격적으로 MEC의 아키텍쳐를 설명하기에 앞서 간략하게 모바일 네트워크의 구성에 대해서 복습하고 넘어가겠습니다. 관련 내용은 다음의 출처[1]를 참고하였습니다. 위 그림은 대표적인 2G 모바일 네트워크인 GSM의 망구조입니다. 추후에 등장하는 네트워크 망들과 구조적인 차이점은 있지만, 이를 기반으로 주요 용어들을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MS(Mobile Station): 모바일 단말기를 지칭합니다. BTS(Base Tranceiver Station): 기지국을 의미합니다. 모바일 기기..
갈아먹는 5G [2] Mobile Edge Computing 백서 전반부 들어가며 5G 관련 공부를 하면서 mobile edge computing라는 기술 분야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간단히 말해 기지국 근처에 소규모 데이터 센터를 설치하고, 여기에 미리 컨텐츠를 옮겨 놓거나 제어 명령을 내림으로써 5G의 핵심 기술인 초저지연을 가능하게 해주는 것입니다. 위키 피디아를 살펴보니 재미있게도 MEC이라는 기술 분야에 대한 white paper(백서)[1]라는게 있었고, 훑어보게 되었습니다. 발행 기관: ETSI(3G, 4G, 5G 등 기술 표준을 제정하는 표준화 기관) 발행 연도: 2014 원문 주소: https://portal.etsi.org/Portals/0/TBpages/MEC/Docs/Mobile-edge_Computing_-_Introductory_Technical_Whi..
갈아먹는 5G [1] 5G 이동통신 비즈니스 리뷰 들어가며 정말 오래간만에 블로그에 글을 남겨봅니다. 요즘에는 궁금했던 분야의 책들을 많이 보고 있는데요, 특히 5G와 이동 통신 네트워크에 대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 일부를 기록 삼아 포스팅들로 남겨보려 합니다. 첫 포스팅은 가볍게 '5G 이동통신 비즈니스' 서평으로 시작해보려 합니다. 평소에 4G 만으로도 유투브 빵빵하게 잘나와서 5G는 도대체 어디에 쓰이는 걸까? 하는 궁금증이 있었습니다. 그 궁금증을 시원하게 풀어준 고마운 책입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5G 이동통신 비즈니스 책 소개 2020년 4월에 출간된 책이라 굉장히 따끈따근한 내용들이 많이 담겨있는 책입니다. 일본인 저자가 썼기에 일본 이동 통신사 이야기들이 많이 나오긴 하지만, 전세계 많은 이동 통신사와 기업들이 현재 5G를 ..